북두칠성 꿈해몽

간밤에 좋은 꿈 꾸셨나요?
여기에 재미있는 꿈해몽이 있습니다.

재미있는 꿈 이야기

꿈과 건강 [꿈해몽의 이해]

JOIN US 2020. 4. 28. 20:25

 

[ 꿈과 건강 ]

#꿈해몽의 이해

#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왜 꿈을 꾸는가?

#잠을 자는 목적

#꿈꾸는 동안 신체적 변화

 

 

 

어떤 사람은 잠을 자고도 꿈을 너무 많이 꿔서 피곤하다거나, 자주 가위에 눌리기 때문에 오히려 잠을 자는 것이 두렵다고까지 말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필요로 하는 만큼, 잠을 자기 않는다는 것은 인간의 활동에 있어서 큰 무리를 주게됩니다.

 

즉, 체력이 크게 떨어지며, 정서적으로도 쉽게 흥분하며 무책임하고 분별력을 잃어버리기 쉬우며, 어떤 일에 대해 깜박 잃어버리게됩니다.

 

[ 꿈과 건강 ]

보통, 아무리 꿈을 많이 꾸는 사람이라도 9시간 정도 잠을 잔다면, 2시간 정도를 꿈으로 인해 숙면에 방해를 받는다고 합니다.

 

꿈에 대한 연구가들 중 어떤 이들은 꿈을 인간이 현실적으로 겪고 있는 어려움이나 이루고 싶은 소망 등을 나름대로 해소하는 것이고 합니다.

 

그 만큼, 꿈은 현실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나 걱정 등을 나름대로 해소하고, 또한 그것으로 인해 생활의 활력을 얻게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꿈과 건강 ]

 


[ 꿈과 건강 ]

꿈을 꾸는 것은 생리적인 기능이며 누구나 꿈을 꾸게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이 자기가 꿈을 꾸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만 꿈을 기억하지 못할  뿐입니다.

 

[ 꿈과 건강 ]

꿈을 만드는 잠재의식의 재료는 극히 개인적이며 꿈꾼 사람의 소먕이나 지식이나 체험에 의해 만들어지는 창작적인 뜻을 가집니다.

 

또한 사회적 유형적 공통점이 있는 정형적인 뜻을 갖게 됩니다.

 

인간의 정신은 신체와 분리되지 않는 일체감을 가지며 우주나 자연만큼이나 오묘하고 신비한 작용을 합니다.

 

[ 꿈과 건강 ]

지구상에 인간이 탄생하고 진화하는 과정에서 지구의 자전으로 생기는 밤낮의 변화에 따른 일정한 생체리듬이 생겨납니다.

 

그리고 밤에 잠이라는 생리학적인 휴식이 없으면 낮에 활동을 하는 생체리듬을 유지할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수면 중 낮에 섭취한 음식물을 소화흡수하고 생장호르몬을 왕성하게 분비합니다.

 

성장은 밤에 이루어지며 면역증강물질이 분비되어 면역기능을 강화합니다.

 

[ 꿈과 건강 ]

 


왜 꿈을 꾸는가?

 

[ 꿈과 건강 ]

이에 대한 생리학적인 원인은 잠을 자는 것과 같이 명확하게 규명되지 않았지만,

 

호흡중추나 체온조절중추 등에서 일어난 전기적 흥분이 대뇌피질에 전달되는 과정에서 꿈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깨어있을 때의 정신활동의 나머지 활동으로 잠을 방해하려는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생리학적인 추론에 불과합니다.

 

 

[ 꿈과 건강 ]

수면의 어느 단계에서 꿈이 꾸어지는가를 연구해온 학자들은 급속안구운동(렘)의 시기에만 꿈을 꾸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하지만, 잠재의식이 활성화되는 반수상태에 이르면 언제든지 꿈을 꿀 수 있다고 합니다.

 

 


잠자는 목적

 

[ 꿈과 건강 ]

잠을 자는 목적은 피로와 긴장의 해소라는 관점에서 꿈이 이를 방해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꿈을 꾸지 않는 경우, 더 건강해질 것으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꿈은 잠의 방해자가 아니라, 정신건강에 절대 필요한 요소입니다.

 

꿈을 꾸지 못하는 경우, 극심한 불안상태가 된다고 하며 수면 중에 본능적인 기능을 발휘하여 그 욕구를 발산하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 꿈과 건강 ]

 


꿈꾸는 동안 신체적 변화

 

[ 꿈과 건강 ]

꿈꾸는 동안에 여러가지 신체적 변화가 일어나는데, 특히 뇌파, 안구운동, 근전도의 변화가 있으며,

 

근육이 긴장되거나 이완되고 맥박, 혈압, 호흡 등이 달라지며 음경이 발기되는 등의 변화가 있다고 합니다.

 

꿈의 내용이 강렬하고 심각할수록 신체에 미치는 영향이 커집니다.

 

꿈속에서 하고 있는 행동에 따라, 무엇을 볼 때는 안구운동을 하고, 손으로 때리고 발로 찰 때는 손발을 움직입니다.

 

[ 꿈과 건강 ]

특히, 성교를 하는 꿈을 꿀때는 절정을 체험하면, 몽정을 하는 등 꿈 속의 정동이 극에 달하면 의식의 각성으로 까지 이어져 잠을 깨기도 합니다.

 

다시 말해, 꿈은 정신적 산물로서 육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리적현상이며, 건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 꿈과 건강 ]

정서적 안정감과 긍정적 사고 방식, 기분좋은 생활은 건강에도 필요하고 좋은 일이지만, 좋은 꿈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부정적이거나, 불길한 꿈은 대부분 열린 사고나 수용적 태도를 가지라는 충고나 경고의 의미를 두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건전한 정신이 건강한 육체에 좋은 영향을 주는 것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 꿈과 건강 ]

 


[ 꿈과 건강 ]

이렇게 꿈과 건강, 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공감♥꾹' '구독'은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항상 건강유의하시고...

오늘도 즐거운 일만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